광고

사설/칼럼
사설
북한의공산화과정과 대한민국의 위기
북한의공산화과정과 대한민국의 위기
기사입력: 2018/05/02 [11:17]  최종편집: ⓒ TOP시사뉴스
서 훈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김 재동 목사       공산화로 가는 대한민국의과정과  대한민국의 위기를    순회 강연을 하고 있다

 

북한의 공산화 과정과 대한민국의 위기

                                                                                                         김재동 목사

 

 공산화의 시작 : 북한에 진주한 소련군대

해방 직후인 1945년 8월 17일 평양에서는 기독교 민족주의자 조만식을 비롯한 22명의 지도자가 평남 건국준비위원회를 결성하였다. 위원장은 조만식, 부위원장은 오윤선을 비롯하여 20여 명의 위원 중 대부분이 민족진영이었고, 좌익계는 한재덕과 이주연 두 명뿐이었다.

 

한편 8월 26일 평양에 입성한 소련 제25군 지휘부는 평안남도 도청에 군정사령부를, 그리고 각 도•시•군에 위수사령부를 설치했다. 소련 자료에 의하면 북한에 조직한 소련군 위수사령부는 ‘조직•건설사업에 있어 인민위원회를 전국적으로 원조하고, 적대세력에 대한 탄압’을 임무로 하고 있었다. 즉 소련의 표현으로는 민주사회(사실은 공산 독재사회)를 조직하는 사업이나 민주적인 사회개혁(공산화)을 방해하는 적대적•반인민적 세력을 분쇄하는 조직이었던 셈이다.

 

 

소련군의 만행

  북한에 진주한 소련군은 1945년 8월부터 3년 동안 주둔하면서 해방군을 자처했지만 일본군보다 더 악독한 만행을 자행했다. 소련군은 총을 들이대고 재산을 약탈하거나 강간 같은 범죄를 저질렀다. 항의하는 여성의 남편과 가족을 살해한 일도 있었다. 북한 주민은 자경단을 조직해 필사적으로 재산과 가족을 지켜야 했다.

 

미국 우드로윌슨센터가 옛 소련 국립문서보관소에서 찾아낸 소련군 보고서는 스탈린 군대의 만행을 확인해준 자체 기록물이다. 소련군의 패악이 얼마나 심했으면 군 내부에서 ‘일벌백계로 기강을 잡아야 한다’는 보고서까지 만들었겠는가. 소련군 중좌 페드로프는 황해도와 평안남북도를 돌아보고 1945년 8월 이후 5개월간 소련군의 악행을 기록한 문건을 만들었다. 보고서에는 소련군들의 약탈과 폭력, 부녀자 겁탈사례가 상세히 기록돼 있다. 소련군은 페드로프의 처벌 건의를 묵살해 결과적으로 약탈과 강간을 조장했다. 소련 사령관 치스차코프는 이러한 군기문란을 단속하기는커녕 소련군의 약탈에 항의하는 봉기가 일어난다면 “조선 사람 절반을 교수형에 처하겠다”는 폭언을 했다.

 

 

▲     © 서성훈




기가막힌 것은 소련군의 행패를 보고도 침묵한 김일성의 처신이다. 김일성은 33세의 소련군 대위 출신인 자신을 최고 권력자로 만들어준 소련에 보답하느라 이러한 만행을 못 본 체했다. 김일성은 권력을 장악하기 위해 소련 점령군의 조종을 받는 꼭두각시 노릇을 하기에 바빴다. 북한의 6.25 남침도 스탈린과 소련군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다. 그야말로 소련의 북한 점령은 우리 민족에 닥친 비극의 씨앗이었다.

 

▲     © 서성훈




북한 공산화 전략 – 인민위원회 구성과 인민위원회 선거전략

  국제공산당(코민테른)공산화 전략은 인민위원회를 만든후에 인민위원회를 통해 인민공화국(공산국가)을 수립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인민위원회 공산전략은 해방후 북한지역에 그대로 적용되었다.

해방 이후 소련의 외무장관 몰로토프는 평양주둔 제25군 사령관 치스차코프에게 다음과 같은 지령을 내렸다.

 


“소련이 동유럽에 위성정권을 세우면서 활용했던 소련 방식의

인민위원회 구성과 선거방법을 38선 이북 지역에 활용하라

  위의 지령은 소련을 추종하는 전체주의적 공산정부를 세워야 한다는 명령이었다.

2차 세계대전 과정에서 소련군이 점령한 동유럽 국가들은 오스트리아를 제외하고는 좌우합작 방식을 통해 모두 공산화됐다. 2차 대전 종전 후 소련군이 점령한 지역에서는 예외 없이 3~4년 내로 공산정권이 수립되었는데, 그 과정도 거의 모든 나라가 비슷했다.

먼저 착취자들의 재산을 무산대중에게 돌려준다는 선전과 함께 토지개혁을 실시한다. 그리고 기존의 공산당과 여타 정당 사이의 합당으로 노동당을 출범시켜 연립정권을 수립한다. 이후 연립정권에 참여한 우파 성향, 혹은 민족주의 성향의 인물들을 암살·사고사·의문사·부패·스캔들 등을 이유로 차례로 숙청하여 친소 성향의 공산주의자들만 남도록 한다. 이들이 최종적으로 친(親)소련 단일정당을 수립하고 예전의 노동당은 다시 공산당으로 이름을 바꾼다. 이것이 바로 소련이 동구권에서 수행한 통일전선’의 전형적인 수법이다.

 

▲     © 서성훈



  ※ 한국학생건국 운동사/이철승,함종빈,김동흠 편집. 1990

한반도 적화를 위한 치밀한 계획을 세운 소련은 일본의 항복 1주일 전에 물밀듯이 쳐내려왔기 때문에, 8.15직전에 이미 함경북도의 일부는 소련군에 의해 점령을 당한 상태였으며, 이어서 재빨리 38도선 이북 지역을 완전히 장악하였다. 그 과정에서 소련군은 점령하는 지역별로 지방 행정의 책임자 및 일본군 지휘관으로부터 바로 권한을 빼앗아, 하부 구조부터 공산 기지화를 서둘렀기 때문에 지방마다 재빨리 공산주의 핵심 세력을 육성 또는 구축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지방마다 인민 위원회를 만들어 그 행정을 한국인에게 넘겨 주는 형식을 취하였다.

이것은 마치 겉으로 보기에는 한국인의 자주성을 조속히 인정해 주는 듯한 인상을 주었지만, 사실은 소련에 맹종하는 친소적 공산주의자들에게 핵심적인 행정권을 이양해 주고, 모든 지시와 감독은 소련 군정에 의해서 철저하게 이끌어 간 것이다.

 

▲     © 서성훈

 

▲     ©서성훈

 
            

2018년 현재 대한민국의 상황은 북한의 공산화 과정과 닮은꼴이다.

특정집단이나 어떤 조직된 집회(촛불집회)의 목소리(주장)가 마치 국민 대다수의 결정(민의)인 것처럼 되어 정의(正義)가 되고 선(善)이 된다면 그러한 특정집단의 결정에 의해 국민 개개인의 자유와 권한은 얼마든지 침해될 수 있다. 즉, 소수 특정집단의 목소리가 마치 전체 다수의 주장인양 그것을 둔갑시켜서 권력자는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전체주의(Totalitarianism)이다. 전체주의는 결국에는 독재가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권력자가 전체주의를 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민들은 자기가 원하는 대로 맘대로 통치하기에 아주 용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체주의 사회에서 권력자가 국민들을 통제하고 다스리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중요한 수단은 무엇인가?

여론조작, 000위원회(예,공론화 위원회), 인터넷상의 청원댓글(20만명), 촛불대중집회 등의 목소리를 통치수단으로 삼는다. 그래서 그 소수 특정집단의 주장이 마치 전체 다수의 여론인양 국민을 기만하여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통치하는 것이다. 가령, 원자력 정책, 교육정책의 결정을 <공론화 위원회>와 같은 소비에트(Soviet)를 만들어서 소비에트의 결정이 국민 대다수의 결정인 것처럼 권력자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나라를 통치하는 사회가 전체주의 사회이다.

 

스탈린의 극비 지령 : “북한에 공산정권 수립하라”

 

1945년 9월 15일부터 10월 2일까지 런던에서는 미국, 영국, 소련, 중국, 프랑스 등 2차 세계대전 전승국 외상들이 모여 전후 처리 문제를 논의하는 회의를 열었다. 전쟁이 끝났으니 이제 전리품을 챙기고 전승국들의 세력 판도를 규정하는 실로 중대한 회의였다.

이 회의에서 소련은 자신들의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소련 외무장관 몰로토프는 전후 일본 통치에 소련이 참여해야 하며, 훗카이도(北海島) 북부를 소련이 차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4년 간 태평양에서 일본과 피투성이가 되도록 싸우는 과정에서 엄청난 인적 물적 피해와 희생을 당한 것은 미국이었다. 미국은 불과 일주일 간 일본과 싸운 소련이 너무 엄청난 전리품을 요구한다고 이 요구를 일언지하에 거절했다. 이렇게 되자 몰로토프는 “이탈리아 식민지였던 리비아의 트리폴리타니아(트리폴리) 지역을 소련을 양도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지중해의 패권을 쥐고 있던 영국 입장에서는 스탈린의 이 요구를 절대 수용할 수 없었다.

나치 독일과 일본 제국주의를 패배시킨 대가로 동유럽과 지중해, 일본 등 여러 지역에서 소련의 영향권을 확장하려던 욕망이 런던 외상 회의에서 좌절되자 격분한 스탈린은 소련군 점령지인 만주와 한국으로 눈길을 돌렸다. 런던에서 회의가 한창 진행 중이던 9월 20일(소련군 대위 김일성이 원산항에 도착한 다음날이다), 스탈린은 극동전선 총사령관 알렉산드르 바실레프스키와 연해주 군관구 군사회의 및 제25군 군사평의회 앞에서 다음과 같은 극비 지령을 발송했다.

1) 북조선의 영역에서 소비에트나 그 밖의 소비에트 권력기관을 만들지 말고 소비에트적 질서를 도입하지 말 것.

2) 북조선의 모든 반일적 민주정당과 단체의 광범한 블록을 기초로 하여 부르주아 민주주의적 권력을 수립하는 것을 원조할 것.

 

스탈린의 지령은 사실상 북한에 독자적인 공산 단독정권을 수립하라는 명령을 내린 것이다.

전승국 외상회의는 제2차 세계대전 중 지속됐던 미·소 간의 동맹 관계에 종지부를 찍고 냉전시대로 넘어가는 중대한 계기였다. 그리고 런던의 전승국 회사회의는 소련으로 하여금 북한의 공산화를 부추기는 결과를 낳았다.

한민족이 일제로부터 해방된 지 37일 만에 ‘붉은 군대’의 최고사령관 스탈린이 “북한에 공산 단독정권을 수립하라”는 지시를 내리자 평양의 소련군정 사령부는 긴박하게 돌아갔다. 김일성을 비롯한 88여단 소속의 항일 빨치산 출신 한인들을 적극 이용하여 북한을 자신들의 ‘민주기지(공산기지)’이자 위성국 건설을 본격 추진했다.

 

  공포통치기구 설치

  소련군이 북한에 진주하여 가장 먼저 한 일은 건국준비위원회 등 한국인들이 설립한 자발적인 모든 조직의 해체와 결사의 통제였다. 소련군정은 「북조선 주둔 소련 제25군 사령관의 명령서」를 발표하여 당시 북한에서 정치적 사회적 활동을 하고자 하는 모든 당파 또는 클럽은 그 정치적 목표(강령)와 지도자, 조직원 인원 명부를 소련군정에 제출하고 등록을 해야 한다고 강제했다. 이 명령서에 의해 등록을 한 여러 정치조직들의 활동이 엄금되었고, 관계자들은 투옥되거나, 일부는 시베리아로 유배, 혹은 행방불명되었다.

이후 소련군은 북한에 자치적으로 조직되었던 인민위원회나 치안 유지를 위한 자위조직을 모두 해산시키고 소련군 사령부 주선으로 1945년 11월 19일 북조선 5도 행정국을 설립했다. 이때 공업국(국장 정준택), 재무국(이봉수), 교통국(한희진), 교육국(장종식), 농림국(이순근), 보건국(윤기영), 상업국(한동찬), 사법국(조송파), 체신국(조영렬)에 이어 치안을 담당하는 보안국(최용건)이 설치되었다. 말하자면 국가기구의 토대가 이때 마련되었던 것이다.

 

특히 보안국은 소련군 사령부 직속으로서, 말하자면 소련 비밀경찰인 국가보안위원회(KGB)의 북한판이나 다름없었다. 소련군은 북한을 점령한 후 소비에트 공산당 특유의 통치제도를 그대로 이식했다. 즉 비밀경찰조직이 즉시 조직되었고, 밀고가 장려되었다. 소련군정 사령부가 지휘하는 북조선 보안기관은 사소한 불만을 토로하는 주민들까지 닥치는 대로 체포,구금,구타,고문을 자행함으로써 언론의 자유 같은 것은 꿈도 꾸지 못하는 공포의 사회로 돌변했다.

1946년 11월에 작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북조선 보안사업 총결보고>라는 인쇄 문서에는 ‘지난 1년간 45,426명을 체포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특이한 것은 북조선 임시인민위원회라는 사실상의 공산 단독정권이 출범했음에도 불구하고 정치범의 경우는 보안국에서 손대지 못하고 소련군정 사령부가 직접 다뤘다는 점이다. 자국 정치범에 대한 체포권이나 조사권, 재판권조차 없는 나라, 이것이 당시 공산 위성국가 북한의 실상이었다.

 

1946년 6월, 내무성(보안국 후신) 산하에 더 한층 고도의 공작을 담당하는 비밀경찰조직인 정치보위부가 조직되었다. 소련군정은 이들을 통해 북한의 공산화과정에서 반대자들을 집단 수용하기 위해 1947년 특별 노무자 수용소를 함경북도, 평안남북도, 황해도 등 17개소에 설치했다. 설치된 지역은 대부분이 탄광, 광산지대였다. 이것이 북한 정치범 수용소의 모태다.

 

▲     ©서성훈

 

  박헌영과의 주도권 경쟁에서 승리한 김일성

  소련군정은 9월 말까지 도(道)에 이어 군(郡) 단위로 인민위원회라는 명칭의 행정기구를 설치했다. 권력을 접수할 기본적인 준비가 어느 정도 마련됐다고 판단한 소련군정 사령부는 10월로 접어들면서 북한 전역을 관장하는 행정기구를 구성하기 위해 조만식과 협의에 들어갔다. 이것이 10월 8~9일 평양에서 북한 지역의 행정을 담당할 한국인 중앙행정기구를 창설한다는 명목으로 열린 ‘북조선 5도 인민위원회 대표자대회’다.

이날 조만식과의 협의에서 약 한 달 뒤 만들어지는 북조선 5도 행정국을 위한 연락기구로 5도 인민위원회 협의회가 조직됐고, 조만식이 위원장을 맡았다. 이 기구는 11월 19일 5도 행정국으로 확대 발족되었다.

이어 10월 10일부터 13일까지 평양에서 ‘조선공산당 서북 5도 책임자 및 열성자대회’(약칭 5도 대회)를 열기로 했는데, 이에 앞서 10월 5일부터 예비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 예비회의에서 김일성은 국내파 공산주의자들이 완강하게 저항하자 정면 돌파를 결심한다. 김일성은 국내파들에게 “그렇다면 박헌영 동지의 허락을 받기 위해 주영하, 장순명 동지를 특사로 서울에 보내겠다. 특사들은 나의 뜻을 박헌영 동지에게 전해 달라.”고 말했다.

두 밀사는 10월 6일, 38선을 넘어 서울로 잠입하여 박헌영을 만났는데, 박헌영은 “김일성을 만나 뜻을 밝히겠다.”고 했다. 그 결과 1945년 10월 8일, 개성 근처의 소련군 38경비사령부 회의장으로 사용하던 옛 철도관사에서 박헌영과 김일성의 첫 만남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아직 김일성이란 존재가 일반인들에게 공개되지 않은 채 ‘김영환’이란 가명으로 잠행하고 있던 김일성이 소련군정의 주선으로 ‘조선공산주의 지도자’ 박헌영과 회동하게 된 것이다. 박헌영은 미군정의 체포령을 피해 1946년 가을 월북할 때까지 김일성과 여섯 차례 비밀 회동을 하여 정치현안을 논의했는데, 이때가 첫 만남이었다.

두 사람은 로마넨코 민정사령관 주관 하에 밤을 새워가며 남북한에서 공산당 조직의 연계성, 위상 등에 대해 난상토론을 벌였다. 토론의 핵심은 북조선분국 창설 문제, 그리고 공산혁명의 참모부인 조선공산당 중앙의 위치를 어디에 둘 것인가 두 가지였다.

밤을 새운 토론 끝에 두 사람은 “평양에 조선공산당 북조선분국을 설치한다.”는 합의에 도달했다. 이로써 38선 이북 지역의 공산당 조직은 김일성에게 주도권이 넘어가면서 박헌영의 위상에 금이 가기 시작했다. 이날 두 사람의 회동에 박헌영 계 인물로 배석했던 권오직은 박헌영이 김일성과의 첫 만남에서 공산주의 운동의 실질적인 주도권을 김일성에게 넘겨준 셈이라고 밝혔다.

 

  북조선 민주기지 건설론 등장과 북조선분국 설치

  1945년 10월 10일부터 13일까지 평양에서 ‘조선공산당 서북 5도당 책임자 및 열성자대회(5대 대회)’가 비밀리에 소집됐다. 대회에는 정식 대표 57명과 방청자를 합해 180명 정도가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대부분 도의 간부들과 군당 위원장들이었다. 이 대회 마지막 날 박헌영과 김일성의 담판을 거쳐 결정된 조선공산당 북조선분국 설치가 공식 결정되면서 38선 이북의 공산당 조직은 김일성의 손아귀에 들어갔다.

 

해방된 북한에서 공산당 창건을 위한 공산주의자들의 대회가 비밀리에 열렸다는 사실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관엽의 증언에 의하면 ‘5도 대회’의 모든 회의는 로마넨코 장군, 이그나티에프 대좌 등의 지휘 아래 위압과 날치기, 억지로 진행되었다고 한다.

먼저 김일성이 보고를 통해 소위 ‘북조선 민주기지’ 창설노선과 독자적인 북조선 공산당을 즉시 창건할 것을 내용으로 하는 ‘김일성 노선’을 발표했다. 이것이 바로 소련의 ‘북한분할 공산화 정책’이었다.

이때 김일성은 “오늘의 조선에는 미국이나 영국식 민주주의가 맞지 않는다. 서구라파 민주주의는 이미 시대에 뒤떨어졌기 때문에 조선 실정에 부합하는 새로운 진보적 민주주의 제도를 세워야 하다”고 연설했다. 김일성이 말하는 진보적 민주주의란 ‘인민민주주의’, 즉 프롤레타리아 독재였다. 당시 북조선 공산주의자들 사이에서는 스탈린의 전체주의적 1인 독재체제가 ‘진보적 민주주의’의 극치로 찬양되고 있었다. 또 그들이 사용하는 ‘민주’란 ‘공산’이라는 말을 숨기기 위한 위장용어였다

이 대회에서 소련군정은 김일성의 정책노선을 승인하고 김일성을 당 최고지도자로 선출했다. 그리고 소련군정은 드디어 북조선 분국을 설치하였다.

 

소련군정이 조선공산당 북조선분국을 만든 진짜 이유는 공산당을 남북으로 쪼개 38선 이북에 ‘북조선 민주기지’를 창설하기 위해서였다. 북조선 민주기지 창설 노선이란 38선을 중심으로 북쪽에는 소련군이, 남쪽에는 미군이 진주한 것을 이용해 북한을 남한으로부터 갈라놓은 다음 소련의 힘을 이용하여 먼저 공산 위성국가를 수립한다. 그리고 북한을 전 한반도의 공산화를 위한 물질적 기초를 확보한 침략기지로 만든다는 ‘전 한반도 공산화 방책’이었다.

 

1945년 말 모스크바 3상회의 결정으로 인해 반탁운동이 격렬하게 전개되자 소련은 서둘러 북조선분국과 김일성을 앞세워 1946년 2월 8일, 북한의 단독정권인 ‘북조선 임시 인민위원회’를 출범시킨다.

 

 

북조선 임시인민위원회 수립

 

1946년 2월 8일, 북한에서는 김일성을 위원장으로 하는 사실상의 정권인 북조선 임시인민위원회가 만들어졌다. 북조선 임시 인민위원회가 명백한 정부라는 증거는 세 가지이다.

① 북한의 공식 역사서인 ‘현대 조선력사’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북조선 림시 인민위원회의 수립으로서 우리 인민은 그토록 오랜 세월을 두고 념원하던 진정한 인민정권을 가지게 되었으며”

 

② 김일성 자신도 임시위원회가 정부임을 인정했다. 그는 1946년 8월 15일 “북조선 임시 인민 위원회는 전체

인민의 의사와 이익을 대표하는 북조선의 중앙 주권기관”이라고 말했다.

 

③ 북조선 임시 인민위원회에서는 1946년 ‘주요 산업 국유화 법령’이라는 것을 정했는데 그 법령에 따라서 북한 전역의 90%에 해당하는 1032개 공장, 기업, 문화 기관을 모두 ‘국유화 법령’이라는 이름하에 국가의 소유로 모두 강제 몰수하였다. 이것은 그들 스스로 북조선 임시 인민위원회를 정권 또는 정부로 인정한 것이다.

▲     ©서성훈

 

 

  북한 공산화 과정과 북한교회

  1. 1945년 9월 4일(화) 평양임시노회 개최(산정현 교회)

신사참배, 동방요배, 황국신민서사 제창 등에 참여했던 것을 회개, 3일간 금식 부흥사경회 개최

임시노회 후 1개월간 근신기간을 정함

 

 

2. 1945년 9월 20일 <한국교회 재건의 기본원칙> 발표

 

1) 교회의 지도자(목사 및 장로)들은 모두 신사에 참배하였으니 권징의 길을 취하여 통회 정화한 후 교역에 나아갈 것

2) 권징은 자책 혹은 자숙의 방법으로 하되 목사는 최소한 2개월간 휴직하고 통회 자복할 것

3) 목사와 장로의 휴직 중에는 집사 혹은 평신도가 예배를 인도할 것

4) 교회 재건의 기본 원칙을 전한(全韓) 각 노회 또는 지교회에 전달하여 일제히 이것을 실행케 할 것

5) 교역자 양성을 위한 신학교를 복구 재건할 것

 

 

3. 1945년 11월 14일부터 평북노회 주최 <해방 축하 및 심령 부흥회>

(선천 월곡동 교회에서 평북,평동,용천,의산,산서,삼산 전체 6개 노회 200여 명 교역자 참석)

 

박형룡 박사가 교회 재건원칙을 발표할 때 홍택기 목사의 반발

“옥중에서 고생한 사람이나 교회를 지키기 위하여 고생한 사람이나 그 고생은 마찬가지였고, 교회를 버리고 해외로 도피생활을 했거나 혹은 은퇴생활을 한 사람의 수고보다는 교회를 등에 지고 일제의 강제에 할 수 없이 굴한 사람의 수고가 더 높이 평가되어야 된다”

 

 

4. 1945년 12월 초, 북한 5도 연합노회 소집(장대현 교회)

 

<6개항의 결의사항 발표>

1) 북한 5도 연합노회는 남북통일이 완성될 때까지 총회를 대행할 수 있는 잠정적 협의기관으로 한다.

2) 회의 헌법은 개정 이전의 헌법을 사용하되 남북통일 총회가 열릴 때까지 그대로 둔다.

3) 전 교회는 신사참배의 죄과를 통회하고 교직자는 2개월간 근신할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신학교는 연합노회 직영으로 한다.

5) 조국의 기독교 문화를 목표로 독립기념전도회를 조직하여 전도, 교화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한다.

6) 북한 교회를 대표하는 사절단을 파송하여 연합국 사령관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기로 한다.

 

 

 

5. 인민위원회 주일선거 발표

1946년 9월 5일 소련군정은 1946년 11월 3일(주일) 오전 11시에 시, 도, 군 인민위원회 선거를 실시한다는 법령을 발표한다.

 

 ※ 소련군정은 왜 인민위원회 선거를 실시하고자 했는가?

1946년 2월 8일에 수립된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를 <임시>자를 뺀 북조선인민위원회로 수립하기 위해서였다.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는 합법적인 절차에 따라 인민의 의사를 물어 출범시킨 정권이 아니었다. 그래서 요식행위로 인민위원회 선거를 치른 후에 북조선인민위원회를 수립하여 북한의 공산화과정을 최종 완성하고자 했던 것이다.

 

 

6. 1946년 10월 25일 산정현 교회, 북한 5도 연합노회 개최, 5개조 결의문 발표

(총선거 거부관련 결의문 작성, 김일성과 소련군 사령부에 제출)

 

1) 성수주일을 생명으로 하는 교회는 주일에는 예배 이외의 여하한 행사에도 참가하지 않는다.

2) 정치와 종교는 이를 엄격히 구별한다.

3) 예배당의 신성을 확보하는 것은 교회의 당연한 의무요 권리이다.

예배당은 예배 이외에는 여하한 경우도 이를 사용함을 금지한다.

4) 현직 교역자로서 정계에 종사할 경우에는 교직을 사면해야 한다.

5) 교회는 신앙과 집회의 자유를 확보한다.

 

 

7. 강양욱 목사, 1946년 11월 3일 주일선거에 반대하는 교회들을 탄압, 말살하기 위해 1946년 11월 28일 북조선기독교도연맹 조직

 

▲     ©서성훈

 - 위원장 : 박상순

- 회장 : 김익두, 부회장 : 김은순, 서기 : 조택수 목사

- 중앙위원 : 강양욱, 김치근, 배덕영, 박건수, 박성채, 박상준, 조희렴, 김응순, 김태은 목사 등

- 상임위원 : 강양욱, 박상순, 김치근, 배덕영, 박건수, 김임길, 박기천 목사 등

- 지방조직 : 황해도(김응순, 박상순 목사), 함경도(조희렴 목사), 평안도(김치근 목사)

 

1) 북조선기독교도연맹의 교회 탄압 만행

- 이북 5도 연합노회 목사들에게 북조선기독교도연맹 가입 강요

- 북조선기독교도연맹 미가입 목사들을 체포, 고문자행

- 교회에 공문발송, 예배당 정문에 김일성 초상화 게시 강요

교회간판 밑에 <OO교회 기독교도연맹지회> 간판 게시 강요

- 1949년 기독교연맹 총회 구성, 북한 교회를 장악

- 신학교 와해(평양신학교, 성화신학교)

 

2) 북조선기독교도연맹 결성 과정

 

1946년에 들어서서 이북교회의 공산정권과의 직접적이고도 규모가 큰 충돌은 11월3일 북조선 인민위원회 선거 문제로 해서 일어났다. 1946년 2월8일 북한에서는 북조선 임시 인민위원회가 구성되어 김일성이 위원장을, 평양신학교를 졸업한 장로교 목사 강양욱이 서기장을 맡았다. 북한 최초의 중앙 권력기구인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는 그해 9월5일 도, 시, 군 인민위원회 선거에 대한 법령을 공포하고 두 달 후인 11월3일을 인민위원 선거일로 결정하였다. 교회와의 충돌은 선거일로 정해진 11월3일이 주일이라는 데서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장로교의 이북5도 연합노회는 10월 20일 회합을 갖고 북한당국에 5개항의 결의문을 전달하였다. 북한당국의 협조를 요청한 이 결의문의 첫번째 조항은 ‘성수주일을 생명으로 하는 교회는 주일에는 예배 이외의 여하한 행사에도 참가하지 않는다’고 선언하고 있고 두번째 조항은 ‘정치와 종교는 이를 엄격히 구분한다’고 하였다. 이 결의문은 교회행정의 원칙과 신앙생활의 규범을 밝힌 것이라고 말하고는 있지만, 주일 선거의 부당성 내지 선거 불참 의지를 드러내 주는 결의문이었다. 이 무렵 북한교회에서는 사경회나 부흥회 같은 종교집회가 성행하고 있었는데, 이 집회들에서도 북한정권을 비판하는 경우가 있었으며, 5개조의 결의문도 이런 배경 하에서 나온 것이었다.

 

이북 5도 연합노회의 결의에 크게 당황한 것은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 서기장 강양욱 목사였다. 결의문 발표를 주도한 사람들을 만나 그들을 설득하려 했지만, 설득은 용이하지 않았다. 강양욱은 이 사실을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 위원장 김일성에게 보고했다. 김일성은 장로교와 감리교의 유력한 목사 10여명을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 청사에 불러 '민주선거가 좋은 일이라는 것을 인정한다면 인민의 대표를 선출하는 선거에 교인들을 참가하지 못하게 할 근거가 없지 않는가, 교회에서도 안식일에 장로나 집사를 선거하는 일이 있지 않는가'하고 물었다. 북한의 한 문서는 이 만남으로 말미암아 5개조 결의문은 휴지조각이 되어 버리고 첫 민주선거는 모든 교인들도 열성적으로 참가했다고 기술하고 있지만, 김일성이 선거 이틀 전인 11월 1일 평양시 민주선거 경축대회에서 선거에 부정적인 일부 목사들과 장로들을 '교인들의 적이며 전체 조선 인민의 적'이라고 비난한 것을 보면, 김일성의 설득도 별 효과가 없었던 것 같다.

 

김일성이 11월 1일의 연설에서 선거에 반대하는 이들을 ‘간첩’, ‘적의 앞잡이’, ‘전체 조선 인민의 적’등으로까지 표현하고 특히 일부 기독교 목사들을 그런 부류에 포함시킨 것을 보면, 선거 반대 움직임은 어느 집단보다도 교회 쪽에서 더 강렬했던 것 같다. 이 사건은 북한 당국으로 하여금 친정부적인 교회 조직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했고 그것은 선거 직후 ‘북조선기독교도연맹’의 결성으로 나타났다. 오늘날의 조선기독교도연맹의 전신인 북조선기독교도연맹이 조직된 것은 1946년 11월 28일이었다.

 

  8. 북한의 공산화를 막지 못한 원인은 무엇인가?

  1) 불리한 국제정세(미국의 좌우합작정책과 소련의 북한진출)

2) 공산화 계략을 간파하지 못했기 때문(시대와 국제정세를 보는 안목이 不在)

3) 한국교회의 온전한 회개상실(과거 신사참배에 대한 죄악을 청산하지 못함)

4) 한국교회의 연합실패(개교회주의와 잘못된 정교분리 사고)

5) 강양욱과 조선기독교연맹(북한교회에 대한 회유와 말살정책)

 

 

 

 

 

 

 

ⓒ TOP시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