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봉사단체와 울산라온 로타리클럽 소개
민주주의 국가에서의 모임활동은 화합과 봉사를 통하여 발전해왔다. 우리가 알고 있는 주변의 단체들은 로타리클럽과 라이온스클럽등은 국제봉사단체이고, 팔각회는 국내 봉사단체로 독보적이다. 회원이 되기 위한 자격조건은 로타리클럽>라이온스클럽>팔각회 순이다. 오늘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봉사단체인 ‘로타리클럽, 라이온스클럽 및 팔각회’에 대하여 알아본다면
로타리클럽(Rotary Club)은 사회봉사를 표방하는 세계 최초의 봉사 클럽의 연합체이다. 세계 최초의 봉사 클럽인 ‘시카고 로타리클럽’은 1905년 2월 23일, 어린 시절 소도시에서 느꼈던 정겨움을 전문인들로 구성된 클럽에서 재현해보고자 했던 변호사였던 폴 해리스에 의해 창립되었다.
'로타리'란 명칭은 회원들의 사무실에서 돌아가며 회합을 가졌던 초기 형태에서 비롯되었으며, 120만 명의 사업, 전문직업 및 지역사회 리더들로 구성된 전 세계적인 단체다.
'로타리안'이라고 불리는 로타리클럽 회원들은 인도주의적 봉사를 제공하고 모든 직업의 높은 도덕적 수준을 고취하며, 세계 곳곳에서 선의와 평화를 구축하는데 협력한다. 현재 200여개 국에 3만 3,000개 이상의 로타리클럽이 결성되어 있으며, 정치적 성향, 종교, 문화와 인종적 배경에 관계없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초아의 봉사'라는 모토가 잘 말해주듯이 로타리의 주요 목적은 지역사회, 직장 그리고 세계 곳곳에서의 봉사 활동이다. 주회를 통하여 로타리안들은 위험에 처한 어린이, 빈곤과 기아, 환경, 문맹, 폭력 등 중요한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한 지역사회 봉사 프로젝트들을 개발할 뿐 아니라 청소년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직업개발을 홍보하며 학생, 교사를 비롯한 기타 전문인들에게 교육과 국제 교류의 기회를 제공한다.
라이온스클럽(International Association of Lions Clubs)은 세계 인류 상호간의 이해심 배양과 증진, 지역 사회의 복지 및 생활 개선을 위해 설립된 국제 봉사 단체이다.
주요 활동영역은 맹인복지 및 청력장애인 복지지원 봉사, 환경보존 봉사로 세계 인류 상호간의 이해심 배양과 증진, 건전한 국가관과 시민의식 고취, 지역 사회의 복지 및 생활 개선, 우의와 협력에 바탕 한 클럽간의 유대 강화 등을 위해 설립된 국제 단체이다.
1917년 6월 7일 미국 일리노이 주 시카고에서 젊은 보험원이었던 멜빈 존스(Melvin Jones)에 의하여 창설되었다. 미국 내 9개주 22개 클럽에서 36명의 대표가 모여, ‘Liberty, Intelligence, Our Nation’s Safety‘ 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그 머리글자를 따서 단체의 이름을 정하였다. 그 후 미국 전역에 걸쳐 회원이 급증했고, 라이온스 클럽은 급격히 확장되었다. 1920년 캐나다 온타리오 주 윈저에서 첫 해외 클럽을 조직하고 명칭을 라이온스국제협회로 개칭하였다. 1927년에는 멕시코와 중국에도 퍼져, 그 회원수가 1,183개의 클럽에 6만 명에 이르렀다. 1948년에는 유럽에도 전파되어 스웨덴, 스위스, 프랑스에 클럽이 생겨났다. 2011년 현재 206개 회원국에 4만 6,000여 개 클럽, 130만여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L자가 들어 있는 라이온스 마크는 1920년 캘리포니아 주 샌타 바버라의 모리스 블링크가 고안한 것이다. 대문자 'L'은 법, 자유, 노동, 충성, 사랑, 생명, 빛과 사자를 뜻한다. ‘라이온스’는 사자가 용기, 굳셈, 활동력, 성실이라는 네 가지 뛰어난 자질을 가지고 있어 회원 클럽들이 모두 사자처럼 성장하기를 바라는 뜻에서 지은 이름이다. 1954년 공식적으로 채택된 “우리는 봉사한다(We Serve)”를 모토로 내세우고 있다. 한국에서는 1959년 2월 서울 라이온스클럽이 발족하면서 활동을 시작했다. 한국은 미국 ·일본 ·인도에 이어 세계 제4위라는 지도국의 위치에 있다.
마지막으로 팔각회(八角會)는 자유수호와 세계평화를 위하여 분단된 조국통일을 평화적으로 성취하는데 그 기반을 조성하고 복지사회 건설에 선도적 역할을 함을 그 목적으로 하며 우리나라만의 봉사단체이다.
대한민국 팔각회는 5개의 지구(부산,경남,서울,경기,울산)와 118개의 단위회 및 해외(태국)에 1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1만여 회원들은 팔각회의 세계평화, 자유수호, 사회봉사라는 3대 이념을 위한 헌신적인 전국 활동을 하고 있다. 팔각회 엠블럼 바탕은 판문점 자유의 집 팔각정을 나타낸 것이며, 이는 자유와 평화 그리고 한국 고유의 미를 의미한 것이다. 청 기왓장 하나하나는 회원 개개인의 인격과 식견, 또한 지도적인위치를 뜻한 것이며 기왓장이 뭉쳐 하나의 지붕으로서, 사명을 다하는 것과 같이 회원의 단결된 힘은 조국 근대화의 사명을 완수 할 수 있음을 표현한 것이다. 중앙의 태극은 음양의 진리와 무궁한 발전, 그리고 민주주의에 의한 조국통일 즉, 평화통일을 상징한 것이다.
지난 6.15일 울산의 라온 로타리클럽의 회장 연임식을 목화예식장 6층에서 열렸다. 이제 막 결성된 신성클럽으로서 3721지구 라온 로타리클럽이다. 20여명의 임원들과 봉사위원,멤버쉽위원등으로 구성된 라온 로타리클럽은 산호 진인구(수정건설대표)회장을 중심으로 울산지역의 소외계층(다문화,시각장애,독거어르신,고아원등)의 급식보조와 섬김을 실천하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회원들의 가입과 폭넓은 봉사활동으로 아프리카 우물파기, 및 소아마비 치료등의 꾸준하고 지속적인 지역사회의 큰 울림으로 헌신과 봉사활등을 기대해 본다.